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멀티비타민은 먹어야 할까요? - 효과와 주의할 점

by 블레레 2020. 3. 22.

 

종합비타민 드시고 계신가요?

비타민C , 미네랄 등을 따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종합비타민을 먹게 되면 여러 가지 몸에 필요한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을 먹기도 하는데요~

일상처럼 먹고 있는 이 종합 비타민 과연 효과가 있는 걸까요?


멀티비타민이란?

멀티비타민은 다른 성분과 함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 한 보조제입니다. 종합 비타민을 구성하는 성분에 대한 표준이 없으므로 영양 성분은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종합 비타민은 하루에 한두 번 복용해야 합니다. 권장 복용량도 각각 먹고 있는 브랜드의 라벨에 쓰여있는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멀티비타민 구성성분

멀티비타민에는 13 가지 비타민과 16 가지 이상의 미네랄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많이 제공 하고 허브 , 아미노산 및 지방산과 같은 성분을 함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은 FDA에 의해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은 라벨 상태보다 더 높거나 낮은 영양소를 함유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나열된 영양소를 모두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보충제 산업은 사기로 악명이 높기 때문에 평판 좋은 제조업체로부터 비타민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티비타민과 여러 질병들과의 상관관계

많은 사람들이 종합 비타민을 복용 하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 하지만 그 증거는 반반인 것 같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종합 비타민은 심장 마비 및 사망 위험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으며 또 다른 아니란 연구도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최소 3 년 동안 멀티 비타민을 복용 한 여성은 남성이 아닌 여성에서 심장병으로 사망할 위험이 35 % 낮게 나왔습니다. 

이는 멀티비타민과 암과의 상관관계에서도 비슷합니다. 일부연구에서는 멀티비타민과 암 위험 감소에 연관성이 있다고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반대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 멀티비타민을 먹으면 노인의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눈에 연결된 연구결과도 있는데 황반변성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면 진행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 예방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는 백내장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멀티비타민의 단점
복용량은 멀티비타민을 섭취시 중요한 요소인데 너무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의 종류 


수용성비타민 : 당신의 몸은 과량의 비타민을 배출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   과도한 양은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될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에는 A, D, E 및 K가 포함됩니다. 비타민 E 및 K는 비교적 무독성이지만, 비타민 A 및 D는 많이 축적되는 경우 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제를 섭취하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많은 영양소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쉽게 초과할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베타 카로틴 또는 비타민 A가 많은 종합 비타민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폐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은 철분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멀티비타민이 필요한 사람은?


고령자들의 비타민 B12 흡수는 나이가 들면서 감소합니다. 노인은 더 많은 칼슘과 비타민 D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과 저체중인 분들도 멀티비타민 복용일 필요합니다.임산부의 과도한 비타민 A는 선천적 결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 : healthline


전반적으로 읽어보면 영양제는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는데 그 양을 넘어가면 오히려 안 좋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종합비타민을 먹고 있는데 비타민C 라던지 미네랄을 따로 먹고 있다던지 아니면 다른 영양제를 먹고 있는데 그 영양제에 겹치는 성분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멀티비타민을 살 때 광고페이지에보면 하루 권장량이 다 들어가 있다고 쓰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내가 먹는 다른 영양제에서 초과되는 것은 없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